수능 영어를 공부하던 시절에 동사 뒤에 ing가 붙으면 동명사 아니면 현재 분사라고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 둘을 구분하는 법은 꽤나 어렵습니다. 오늘은 동명사 현재 분사 구별 방법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우선 동명사와 현재분사 개념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고, 제 기준 가장 쉬운 동명사 현재 분사 구별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1. 동명사와 현재분사: 개념부터 간단히 정리하기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둘 다 동사에 **-ing
**를 붙인 형태라 겉모습은 똑같습니다. 그러나 문장에서의 역할이 완전히 다르죠. 이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동명사 (Gerund): 명사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주어, 목적어, 보어처럼 명사가 들어갈 자리에 쓰입니다.
예) Swimming is fun.
→ 주어 역할, “수영하는 것”을 의미. - 현재분사 (Present Participle):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주로 명사를 꾸며주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예) The swimming child looks happy.
→ 명사를 꾸며주는 형용사 역할, “수영하는 아이”.
이제 동명사 현재 분사 구별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2.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별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문장에서의 역할과 해석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여러가지 꼼수를 찾아 보았지만 역시 정통적인 방법이 제일 정확하고 쉽습니다. 먼저 해석으로 구별한 후 문장에서 역할 확인으로 확신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1. 해석으로 구별하기
- 동명사는 보통 “~하는 것” 또는 “~하기“로 해석됩니다.
- 현재분사는 보통 “~하는“으로 자연스럽게 해석됩니다.
예문으로 확인:
- 동명사:
- Swimming is good exercise.
→ “수영하는 것” → 동명사.
- Swimming is good exercise.
- 현재분사:
- The swimming dog is playful.
→ “수영하는 개” → 현재분사.
- The swimming dog is playful.
2. 문장에서의 역할 확인
- 동명사는 명사가 들어갈 자리(주어, 목적어, 보어)에 위치합니다.
- 현재분사는 형용사처럼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로 쓰입니다.
예문으로 확인:
- 동명사:
- I enjoy reading. → “나는 읽는 것을 즐긴다”
→reading
이 목적어 자리 → 동명사.
- I enjoy reading. → “나는 읽는 것을 즐긴다”
- 현재분사:
- The boy reading a book is my friend. → “책을 읽고 있는 소년”
→reading
이 명사(소년)를 꾸며줌 → 현재분사.
- The boy reading a book is my friend. → “책을 읽고 있는 소년”
3. 대안: 질문으로 판단하기
앞의 방법으로 동명사와 현재분사를 구별하기 어려울 때, 간단한 질문을 던져보세요:
- “이것이 명사 역할을 하고 있나?”
-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 → 동명사.
- 예) Eating too much is unhealthy.
→ 주어 자리 → 동명사.
- “이것이 형용사처럼 꾸며주고 있나?”
-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로 쓰임 → 현재분사.
- 예) The crying baby needs attention.
→ 명사(아기)를 꾸밈 → 현재분사.
4. 구체적인 비교 예제
아래 예문을 통해 더 확실히 구별해보세요:
- I enjoy cooking.
→ “나는 요리하는 것을 즐긴다.”
→ 명사 역할 → 동명사. - The cooking smell is amazing.
→ “요리하는 냄새가 놀랍다.”
→ 명사를 꾸밈 → 현재분사. - Reading is my favorite hobby.
→ “읽는 것이 나의 가장 좋아하는 취미이다.”
→ 명사 역할 → 동명사. - The girl reading a book is my sister.
→ “책을 읽고 있는 소녀는 내 여동생이다.”
→ 명사를 꾸밈 → 현재분사.
5. 마치면서
- 문장에서 명사 역할을 하면 → 동명사.
- 해석: “~하는 것/하기“.
- 문장에서 형용사 역할을 하면 → 현재분사.
- 해석: “~하는“.
이 원칙을 이해하고 예문을 많이 연습하면, 더 이상 동명사와 현재분사 구별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동명사 현자 분사 구별 법 추천해주세요
동명사와 현재분사는 문장에서의 역할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동명사는 명사 역할을 하며 주로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 위치하고, 현재분사는 형용사 역할로 명사를 꾸미거나 보어로 사용됩니다. 문장을 해석했을 때 “~하는 것/하기“라면 동명사, “~하는“이라면 현재분사로 판단하면 됩니다.
동명사와 현재분사가 헷갈릴 때 해석으로만 구별해도 괜찮을까요?
해석은 유용한 도구지만, 문장에서의 역할까지 함께 고려하는 것이 더 정확합니다. 예를 들어, “Swimming is fun”에서는 동명사로 명사 역할을 하고, “The swimming child is happy”에서는 현재분사로 형용사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해석과 역할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